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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었다. 명심해서 거야? 죽은 질문을 인부 욕을안영주 뮤지엄산 관장이 안토니 곰리의 인체 조각 옆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뮤지엄산
겨울철 난방비 부담으로 인해 문을 닫는 사립미술관이 늘고 있지만, 강원도 원주 산골에 위치한 '뮤지엄산'의 열기는 식을 줄 모른다. 최근 방문한 이곳의 상징 '워터가든'은 살얼음 사이로 비치는 자갈들이 햇빛에 반짝이며 한적한 정취를 자아냈다. 사립미술관의 롤모델로 자리매김한 뮤지엄산의 안영주 관장(67)을 만나 성공 비결을 들었다.
비수도권 미술관이라는 지리적 한계를 물어보지 않을 수 없었다. 설계자 안도 다다오마저 처음에는 난색을 표했다는 게 바다이야기APK 안 관장 얘기다. "안도 선생은 오사카 인근에 박물관을 많이 지었는데, 1시간 이상 떨어진 곳은 몇 년이 지나면 관람객이 끊어지고 아무도 안 온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도심에서 1시간 이상 떨어진 곳은 설계를 안 한다'는 원칙을 갖고 있었어요."
당시 한솔그룹이 오크밸리를 운영하고 있어서 "절반만 와도 10만명은 거뜬하다"며 어렵게 설계 바다이야기릴게임 를 받아냈다. 안도 다다오는 2023년 개관 10주년을 맞아 안 관장이 개인전 개최를 요청했을 때도 "서울에서 너무 멀어서 안 된다"며 고개를 가로저었다. 안 관장은 "뮤지엄산이 코로나19 당시에도 20만명이 넘은 '힐링의 성지'였다는 점, 또 본인이 설계한 건물에서 열리는 첫 개인전이라는 점을 들어 설득했다"며 "결국 이 전시로 연간 관람객 30만명을 돌 황금성릴게임 파하며 터닝포인트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실제로 뮤지엄산은 안도 다다오 전시 후 2024년 우고 론디노네, 2025년 안토니 곰리 대형 개인전을 차례로 열며 국내외 미술계의 주목을 받았다. "좋은 작가 전시를 하면 멀리에서도 찾아오더군요. 안도 다다오와 제임스 터렐은 우리와 협업 후 세계적으로 더 유명해졌어요. 특히 할리우드 스타들 사이에 릴게임종류 서는 안도에게 건축을 의뢰하는 것이 대유행이에요."
안 관장에게 가장 중요한 지표는 '관람객 수'가 아닌 '만족도'다. 신라호텔을 경영한 시어머니 고 이인희 한솔그룹 고문의 "관람객이 아니라 손님으로 대접하라"는 말을 가슴에 새기고 있다. 미술관 청결에도 각별히 신경을 쓴다. 휴관일에는 물을 모두 빼고 자갈을 고압으로 씻어내며 낙엽 한 장 바다신2게임 도 즉시 치운다. "청소를 안 하고 작품만 놓으면 작품이 돋보이지 않는다"는 믿음 때문이다.
덴마크 루이지애나 미술관을 방문했을 때의 경험은 하나의 이정표가 됐다. "비 오는 날인데도 사람이 너무 많아서 앉을 자리가 없는 거예요. 입장료도 비쌌고, 음식값도 비쌌어요. 그런데 모든 사람이 행복해 보였어요."
많은 사립미술관이 재단의 지속적 출혈 또는 설립자의 사재 출연으로 명맥을 유지하는 데 반해 뮤지엄산은 티켓 수입과 카페 운영으로 '자생력'을 키웠다. "컬렉션이 좋아야 하는 건 당연하지만 누군가 사립미술관 운영에 대해 묻는다면 '카페를 먼저 시작하라'고 말해요. 카페와 티켓 수입으로 운영 수익이 나와야 1년에 제대로 된 전시 하나라도 기획할 수 있습니다."
2013년 개관 당시 1만5000원이었던 티켓 가격은 당시 리움(8000원)의 2배에 가까웠다. 지금은 야외 가든, 종이박물관, 안토니 곰리관, 제임스 터렐관, 명상관까지 다 포함된 패키지 가격이 5만4000원이다.
"덜덜 떨면서 가격을 책정했지만, 이곳의 건축과 물, 빛, 나무, 전시를 온전히 체험하는 데는 한나절이 필요하다는 믿음이 있었어요." 안도 다다오의 설계로 올해 개관한 안토니 곰리관은 미술관이 10년간 벌어들인 수익으로 조성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내년엔 이배 작가의 대형 개인전을 연다. 안 관장은 "호암이나 리움 같은 대형 미술관과는 달리 입장료와 카페 수익으로 운영을 맞추는 중소 규모의 사립미술관 롤모델이 될 수 있다는 점은 영광"이라며 "최고의 만족을 드리는 미술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원주 이향휘 선임기자]
겨울철 난방비 부담으로 인해 문을 닫는 사립미술관이 늘고 있지만, 강원도 원주 산골에 위치한 '뮤지엄산'의 열기는 식을 줄 모른다. 최근 방문한 이곳의 상징 '워터가든'은 살얼음 사이로 비치는 자갈들이 햇빛에 반짝이며 한적한 정취를 자아냈다. 사립미술관의 롤모델로 자리매김한 뮤지엄산의 안영주 관장(67)을 만나 성공 비결을 들었다.
비수도권 미술관이라는 지리적 한계를 물어보지 않을 수 없었다. 설계자 안도 다다오마저 처음에는 난색을 표했다는 게 바다이야기APK 안 관장 얘기다. "안도 선생은 오사카 인근에 박물관을 많이 지었는데, 1시간 이상 떨어진 곳은 몇 년이 지나면 관람객이 끊어지고 아무도 안 온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도심에서 1시간 이상 떨어진 곳은 설계를 안 한다'는 원칙을 갖고 있었어요."
당시 한솔그룹이 오크밸리를 운영하고 있어서 "절반만 와도 10만명은 거뜬하다"며 어렵게 설계 바다이야기릴게임 를 받아냈다. 안도 다다오는 2023년 개관 10주년을 맞아 안 관장이 개인전 개최를 요청했을 때도 "서울에서 너무 멀어서 안 된다"며 고개를 가로저었다. 안 관장은 "뮤지엄산이 코로나19 당시에도 20만명이 넘은 '힐링의 성지'였다는 점, 또 본인이 설계한 건물에서 열리는 첫 개인전이라는 점을 들어 설득했다"며 "결국 이 전시로 연간 관람객 30만명을 돌 황금성릴게임 파하며 터닝포인트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실제로 뮤지엄산은 안도 다다오 전시 후 2024년 우고 론디노네, 2025년 안토니 곰리 대형 개인전을 차례로 열며 국내외 미술계의 주목을 받았다. "좋은 작가 전시를 하면 멀리에서도 찾아오더군요. 안도 다다오와 제임스 터렐은 우리와 협업 후 세계적으로 더 유명해졌어요. 특히 할리우드 스타들 사이에 릴게임종류 서는 안도에게 건축을 의뢰하는 것이 대유행이에요."
안 관장에게 가장 중요한 지표는 '관람객 수'가 아닌 '만족도'다. 신라호텔을 경영한 시어머니 고 이인희 한솔그룹 고문의 "관람객이 아니라 손님으로 대접하라"는 말을 가슴에 새기고 있다. 미술관 청결에도 각별히 신경을 쓴다. 휴관일에는 물을 모두 빼고 자갈을 고압으로 씻어내며 낙엽 한 장 바다신2게임 도 즉시 치운다. "청소를 안 하고 작품만 놓으면 작품이 돋보이지 않는다"는 믿음 때문이다.
덴마크 루이지애나 미술관을 방문했을 때의 경험은 하나의 이정표가 됐다. "비 오는 날인데도 사람이 너무 많아서 앉을 자리가 없는 거예요. 입장료도 비쌌고, 음식값도 비쌌어요. 그런데 모든 사람이 행복해 보였어요."
많은 사립미술관이 재단의 지속적 출혈 또는 설립자의 사재 출연으로 명맥을 유지하는 데 반해 뮤지엄산은 티켓 수입과 카페 운영으로 '자생력'을 키웠다. "컬렉션이 좋아야 하는 건 당연하지만 누군가 사립미술관 운영에 대해 묻는다면 '카페를 먼저 시작하라'고 말해요. 카페와 티켓 수입으로 운영 수익이 나와야 1년에 제대로 된 전시 하나라도 기획할 수 있습니다."
2013년 개관 당시 1만5000원이었던 티켓 가격은 당시 리움(8000원)의 2배에 가까웠다. 지금은 야외 가든, 종이박물관, 안토니 곰리관, 제임스 터렐관, 명상관까지 다 포함된 패키지 가격이 5만4000원이다.
"덜덜 떨면서 가격을 책정했지만, 이곳의 건축과 물, 빛, 나무, 전시를 온전히 체험하는 데는 한나절이 필요하다는 믿음이 있었어요." 안도 다다오의 설계로 올해 개관한 안토니 곰리관은 미술관이 10년간 벌어들인 수익으로 조성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내년엔 이배 작가의 대형 개인전을 연다. 안 관장은 "호암이나 리움 같은 대형 미술관과는 달리 입장료와 카페 수익으로 운영을 맞추는 중소 규모의 사립미술관 롤모델이 될 수 있다는 점은 영광"이라며 "최고의 만족을 드리는 미술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원주 이향휘 선임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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